홈 >  입학안내  >  학과탐방    인쇄하기
학과탐방
게시물 상세보기
제목 물리학과 학과탐방




물리학은 가장 작은 소립자 세계로부터 광활한 우주까지를 연구대상으로 하는 학문이다. 현대에 이르러 물리학은 자연에 존재하는 근본적인 원리와 법칙을 연구하는데 머무르지 않고, 공학 및 최첨단 산업기술에 기초를 제공하는 연구를 폭넓게 주도하고 있다. 예를 들어, 반도체, 레이저, 나노기술, 원자현미경, 인터넷 등을 처음으로 개발하거나  DNA구조를 규명한 사람들이 모두 물리학자들이다. 

물리학과의 교육목표는 장래에 이론물리학이나 실험물리학 분야에서 연구 및 교육을 담당할 물리학자, 인접 기초과학 및 공학 분야에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연구 인력, 산업계에서 첨단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이론 및 실험물리학의 교과 과정을 제공하는데 있다. 이러한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물리학 전공과정에서는 역학, 전자기학, 양자역학, 현대물리학, 고체물리학 등의 교과 과목을 개설하고 있다.

또 물리학 세미나과정을 통하여 물리학분야의 첨단 연구동향을 소개하고, 여러 분야의 전문가를 초청하여 학부수준의 콜로퀴엄을 자주 열어 학문적 관심을 넓히는 기회를 갖고 있다. 또 학부 졸업 후 산업계로 진출하는 학생들을 위하여 전자, 전기, 컴퓨터에 관한 이론 및 실험 교과목을 전공과정의 일부로 제공하고 있으며, 학과전산실을 이용하여 컴퓨터 프로그래밍과 인터넷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현재의 의(치)과대학은 의(치)과대학원 체제로 개편되고 있으며, 의(치)과대학원 입학시험은 물리학, 화학, 생물학 지식을 묻는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다. 물리학과는 화학과 및 생물학과와 연계전공 프로그램을 공동 운영하여 의(치)과대학원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알맞는 교과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물리학과 졸업생들은 관련 산업체와 연구기관, 대학원, 외국유학, 교육계 등으로 진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의(치)과대학원으로 진학할 수도 있다. 1990년 대구대학교 자연과학대학과 일본 국립 야마가타대학 이학부와 학술교류 협정을 맺고 대학 간의 교수교류와 공동세미나를 개최하고 있다. 또 1995년에 맺은 학생교류 협정에 따라서 1996년부터 매년 4명씩 유학생을 상호교류하고 있다. 2007년에는 일본 사가대학과도 학술교류협정을 맺고 상호교류를 확대하고 있다. 지금까지 일본 산형대학에서 유학한 학생들은 대부분 일본 문부성 장학금으로 일본에서 학업을 계속하거나 일본 이외의 외국에서 유학 중이다.  

첨부파일

총 게시물 1개

공지사항 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파일
1 물리학과 학과탐방 관리자 2009.11.18 1567
1